본문 바로가기
여행/해외 한달살기

태국 환전 방법 - 사전 신청 유리한 방법 및 주의사항

by lua100 2023. 4. 21.
반응형

해외여행 시 환전은 필수이다. 단기간 조금 환전을 한다면 환전 수수료 등을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지만, 한 달 살기처럼 오랜 기간 해외 생활을 할 계획이라면 환전 수수료가 커질 수밖에 없다. 환전 수수료의 의미 및 주의사항을 정리해 보았다.  


1. 환전 은행 선택

 

먼저, 출국 전 환전을 한다면 환전 수수료를 파악하는 것이 먼저이다. 환율은 고정이지만, 실제 환전 시 환율은 각 은행별로 차이가 있다. 이 은행별 차이가 바로 은행별 이익이며 환전 수수료(환전 스프레드)에 해당된다. 또한 환전 시, 우대 비율이 함께 표기가 되는데, 이 우대비율은 전체 환율에 대한 부분이 아니라 환전 수수료 내에서의 우대를 뜻한다.

 

  • 실제 환전 환율 = 매매 기준율 + 환전 수수료(각 은행별 상이)
                                                       → 우대란, 이 환전 수수료에 대한 우대 비율을 뜻한다.
  • 은행별 환전 수수료 비교: http://exchange.kfb.or.kr/page/on_commission.php

아래 표를 보면 2023년 4월 기준의 수수료 및 우대율이 표시되어 있다. 신한은행 최대 우대와 우리은행 최대 우대를 비교했을 경우, 우대율이 신한은행이 더 높으나 수수료에 대한 우대이므로 우리은행이 더욱 유리한 것을 알 수 있다.  

 

  • 환전 수수료 (신한) = 5% * (100-60)% = 2%
  • 환전 수수료 (우리) = 2% * (100-50)% = 1%

우리은행이 타 은행보다 보통 환전 수수료가 낮으므로, 환전 시 우리은행을 추천하는 경우가 많다.

 


2. 환전 사전 신청하기


환전 신청은 현장에서 신청하기보다, 사전 신청을 하는 경우가 훨씬 유리하다. 우리은행 앱(우리 WON)을 다운받으면 우대율이 높으므로 이를 이용해서 하루 전에라도 신청하여 우대를 받는 것이 좋다. 우리은행은 비회원이라도 우대율이 40% 정도 되므로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하다. 우리은행 앱(우리 WON)에서 환전 주머니 기능을 통해 환전이 가능하다. 


3. 외화 수령

 

시간이 많다면 외화 수령이 가능한 인근 우리은행에서 수령할 수 있지만, 모든 우리 은행에서 수령이 가능한 것이 아니다. 따라서 보통 출국일자에 맞추어 공항에서 수령하는 것이 편하다.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이른 오전 혹은 늦은 저녁 시간 때의 출국 시간이라면 외화 수령 지점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천공항 사이트에서 은행 운영 시간을 검색하고, 인터넷 환전 수령이 가능한 지점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지점의 운영 시간을 사전 확인해야 환전된 금액을 제때 찾아갈 수 있다. 

 

 

참고로, 인천공항은 제1 여객터미널, 제2 여객터미널로 구성되어 있다. 터미널별로 항공사가 지정되어 있으니, 항공권에 맞는 장소의 환전소를 잘 지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링크: 
https://www.airport.kr/ap/ko/svc/airlinesTerInfoList.do

각 터미널은 셔틀 트레인으로 이동이 가능하나, 배차 간격이 10여분이며, 운행은 5~23시 사이에만 가능하다. 따라서 터미널을 잘못 지정하면 탑승 및 이동 등의 시간이 15~20분 정도 추가로 시간을 소요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