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텐츠 리뷰/영화 리뷰

영화 폭풍의 시간 (Mirage, Durante la tormenta, 2018) 리뷰

by lua100 2023. 1. 6.
반응형

영화 폭풍의 시간 포스터

 

  • 장르: 스릴러/드라마
  • 국가: 스페인
  • 러닝타임: 128분

※ 본 글은 내용에 대한 스포 없이, 개인의 리뷰 위주로 작성되었습니다. 

 

간단한 결론을 먼저 내 보자면, 폭풍의 시간은 

이미 모두가 아는 명작은 아니고

보는 동안 긴장감이 흘러넘쳐 한 시도 쉬지 않고 봐야 하는 스릴은 없으며,

긴 호흡으로 보는 지루한 드라마는 또 아니면서,

약간의 반전과 함께 끝나고 난 뒤 조금의 생각할 거리를 주는 영화이다. 

 

1. 간단 줄거리

 

1989년 폭풍우와 함께, 어린 소년은 이웃집 아주머니의 살해 현상을 목격하고 교통사고로 목숨을 잃는다. 이후 25년이란 긴 세월이 흐르고, 소년이 살던 같은 집에 베라라는 여성이 이사 오게 된다. 어느 날 25년 전과 동일한 폭풍우가 몰아지면서 베라는 과거의 그 소년과 연결된다. 베라는 그 소년의 죽음을 막게 되고, 이로 인해 베라의 현실이 뒤바뀐다. 베라가 이를 바로잡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내용을 다룬 영화이다. 

 

2. 리뷰

 

2.1. 장르물 측면의 관점

 

하나의 매체(TV 및 카메라)를 통해 과거와 현재가 연결되는 지점에서 드라마 『시그널』을 떠올리게 된다. 하지만 시그널과 같은 여타 장르물과 비교하자면 본 영화는 영화를 끌어가는 긴장감은 떨어질 수 있다. 여러 사건을 엮고 이를 풀어나가는 장르물과는 달리, 본 영화는 하나의 사건에만 집중을 하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보통의 장르물은 사회 전반의 관점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사건이라고 칭할 수 있는 범죄 조직, 마약, 살인 등을 소재 삼는 경우가 많다. 본 영화에서도 살인 사건이 등장하지만, 결국 메인 스토리를 이끌고 가는 것은 베라라는 한 여성의 삶이다. 한 개인의 삶을 되돌리려는 목적을 중심으로 주인공이 홀로 노력하는 스토리이므로 단조로운 측면이 없지 않다. 그렇다고 반전 없이 시시하게 끝나지는 않는다. 영화의 몰입과 반전은 거의 영화 후반부에 몰려 있다. 

 

2.2. 메시지 측면의 관점

 

장르물 측면에서는 아쉬운 부분이 존재하지만, 메시지적 측면에서는 의미가 있었다. 개인적으로 콘텐츠는 메시지를 담고 있어야 하며, 보는 사람에게 그 메시지를 고민해 볼 시간을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측면에서는 폭풍의 시간은 보고 난 후 고민해 볼 수 있는 지점이 존재했다. 

 

첫 번째는 “개인의 사랑, 집착, 이기심”의 측면이다. 베라는 자신의 지난 삶을 지키고자 하는데, 그중 자신의 사랑하는 딸을 되찾고자 하는 마음이 강하다. 모성애적 측면에서 당연한 전개이고 이해가 갈 수 있으나, 베라가 하는 행동을 보면 굉장히 이기적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이미 바뀐 세계 속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살아가고 있으며, 나름 개개인에게 소중한 삶을 살고 있다. 하지만 그런 타인에 대한 배려 없이, 자신의 잃어버린 과거와 딸에 대한 사랑이 이기심으로 바뀌어 여러 사람들에게 피해를 준다. 마지막 베라의 결정(결정의 내용은 영화에서 확인 가능)은 이기심과 이기심의 대결을 그린 것만 같다. 무모한 결정을 하고, 그 결정의 결과 또한 자신이 아닌 타인이 책임지도록 미룬 것이다. 

 

두 번째는 무엇이 “real”인가를 고민해 보는 것이다. 영화에서는 폭풍 속 소년을 구하기 전의 삶과 구한 후의 삶이 그려진다. 한 사람의 선택은 여러 사람의 미래를 바꾸며, 오직 베라만이 바꾸기 전의 삶과 바꾸고 난 후의 삶을 기억한다. 베라의 입장에서는 폭풍 전과 후, 어떤 것이 real인 것인가. 베라는 폭풍 전을 real로 선택했다. 그리고 과거의 삶을 되돌리기 위한 무수의 노력을 한다. 과거를 되찾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일들이 또 미래를 바꾸기도 한다. 결국 지금의 나의 선택이 미래의 real을 결정한다. 당연하지만 그 선택의 결과가 얼마나 다를 수 있는지를 이 영화는 보여준다. 


3. 추천 대상

  • 가볍게 흥미로운 소재에 대한 영화를 보고 싶은 사람
  • 격정적 스릴러는 아니지만, 소소한 반전의 재미를 추구하고 싶은 사람
  • 내 인생에 대한 선택의 소중함을 잠시 느껴보고 싶은 사람

 

【추천 점수】

- 스릴러 관점: ★★☆☆☆

- 메시지 관점: ★★★☆☆

- 한줄평: 약간의 흥미, 약간의 메시지, 약간의 반전이 있는 영화이다.

 

반응형

댓글